본문 바로가기
상식

도서관 무료택배대출 - 핑크무료택배대출 (부산)

by 윤산대방어 2024. 2. 2.
반응형

1주일에 1권씩 책을 읽고 있는데, 매번 책을 사는게 부담스러울 때가 있다. 가격보다는 책장을 가득 채우는 책들이 부담스럽다. 그래서 가벼운 느낌의 책은 Ebook으로 읽고, 종이책으로 읽어야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소장까지 해야될까 잘 판단이 안될때, 도서관을 주로 이용한다. 실제로 도서관에서 대여해서 읽고 다음에 그 책이 다시 읽고 싶으면 그때 구매를 하게된다. 

문제는 육아를 하고있다보니 도서관에 가서 책빌리러 다니는 것도 부담이 된다. 아기들 공간이 있는 작은 도서관의 경우는 괜찮은데, 내가 읽고싶은 책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예전에 택배비 지불하고 도서대출해서 배송받았던 시스템이 기억나서 찾아봤는데, 부산시민도서관에서 임산부와 24개월 아기 양육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핑크무료택배대출이 있어서 소개하게 되었다. 

 

부산시민도서관 핑크무료택배대출

우선 대상은 아쉽게도 부산진구, 동래구, 금정구 거주자만 가능하다. 이렇게 좋은 제도를 왜 부산전역으로 하지 않는지 의문이다. 

핑크무료택배대출

 

증빙서류

서류는 간단하게 제출할 수 있다. 

우선 임산부의 경우 부산진구, 동래구, 금정구가 명시된 등본, 산모수첩 또는 임신확인서이다. 

영유아 보호자 자격의 경우 등본 또는 아이출생증명서이다. 

나는 이미 출산한 경우라 등본만 제출하면 되서 편했고, 직접 방문할 필요없이 홈페이지에서 바로 서류 업로드로 신청할 수 있어서 편했다. 거동이 불편한 임산부와 영아보호자를 위한 이런 복지가 진정한 복지라고 생각한다. 

 

증빙서류 제출 및 대출자료 신청

인터넷으로 모두 가능하다. 한번 이용해보면 너무나 간편하다. 어차피 대출을 하려면 로그인을 해야되서 회원가입을 한 후(부산시도서관 가입회원인 책이음회원이어야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핑크무료택배대출 증빙서류 제출하기를 클릭해 글쓰기를 하면 1~2영업일 내로 처리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https://home.pen.go.kr/siminlib/cm/cntnts/cntntsView.do?cntntsId=1425&mi=13193

대출권수 및 기간

대출권수는 원래 도서관에서 대출가능했던 1회 5권이다. 다만 책 무게에 따라 가능한 권수가 변경될 수는 있다고 한다. 대출 기간은 총 21일(대출기간 15일 + 택배왕복소요일 6일)이다. 그냥 2주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나는 현재 1주일에 1권 읽기도 벅찬 상태라 최대 3권 정도만 빌리려고 한다. 택배를 받으면 종이에 대출기간과 반납방법이 나와있어 편하다. 직접반납해도 되고, 택배로 무료 반납도 가능하지만 지정한 택배사를 이용해야하는데, 롯데택배였던 것으로 기억하고 예약이 편해서 이용하기 좋았다. 직접반납은 타관반납이 안되고 아무래도 시민도서관을 가야되서 택배 반납이 편하다. 

 

대출신청 방법

위 사이트에서 승인을 받으면 핑크무료택배대출 신청하기 버튼으로 자료 검색을 할 수 있다. 책이름을 검색해서 대출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책바구니에 담으면, 책바구니에 내가 담아놓은 여러권의 책이 뜬다. 대출하고싶은 책을 선택해서 현주소를 입력하고 신청하면 된다. 신청하고 바로 다음 영업일에 직원분께서 처리해서 택배발송을 해주신다. 그사이에 대출을 해갔거나 문제가 있으면 직접 연락을 주셨다. 수령은 신청 후 2영업일 정도 걸렸던 것 같다. 

 

그 외 지역 유료 택배대출

임산부가 영아보호자가 아니라면, 내가 원래 이용하던 유료택배대출이 있는데, 이것도 택배비를 지불하면 책을 5권까지 보내주니 필요하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택배비는 받을 때 3600원이고, 반납할때는 내가 지불해야되서 결국 책 1권값 조금 모자란 비용인데, 책 5권까지 빌릴 수 있고 도서관에 방문할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지역마다 유료택배대출 제도가 다른데, 우선 시민도서관에서는 부산내 발송은 다 가능하다. 

내가 살고 있는 금정구의 경우 금정도서관에서 신청가능한데, 시니어 북딜리버리라는 제도가 있다. 내가 원하는 책을 신청하면 어르신께서 집까지 배송해주시는 서비스인데, 아쉬운 점이 있다면 1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에서만 이용 가능하고, 반납은 직접해야 된다는 것이다. 배송받은 도서관으로 꼭 반납해야되서 이용하기 힘들 수는 있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