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식

ISA 갈아타기 방법, 소요기간

by 윤산대방어 2024. 2. 14.
반응형

이번에 ISA 혜택이 대폭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ISA에 대한 관심이 폭팔적으로 늘 것 같다. 나의 경우 2021년에 개설해서 투자하고 있었다. 작년에 집을 매수하면서 주식을 모두 매도하고 해당 자금을 사용해서 지금은 크게 활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돈을 모으면서 사용할 일이 있을 것 같아서 알아보았다. 

 

ISA계좌갈아타기
ISA계좌갈아타기

 

ISA 갈아타는 이유

ISA계좌를 갈아타는 이유는 대부분 은행에서 증권사로 갈아타거나, 증권사에서 다른 증권사로 갈아타는 경우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은 많은 자금이 현금성자산에 묶여있지만 점점 투자에 대한 Needs가 커지고 있고, 기존에 은행에서 가입한 사람들은 증권사로 이전해 직접 더 많은 투자를 하길 원하는 경우가 많다. 은행의 경우 직접투자가 불가능하지만, 증권사에서 ISA 중개형 계좌를 사용해서 투자할 경우 거의 모든 상품을 직접투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증권사에서 증권사로 갈아타는 이유는 아마도 자금의 효율적인 관리나, 새로운 증권사에서 하는 이벤트의 영향이 있다. 나의 경우는 지금 주로 사용하는 신한금융투자에서 한번에 모든 돈을 관리하기 위해 ISA계좌를 이전결정했으며, 거기다 계좌이전 이벤트까지 하고 있어서 신청했다. 

 

ISA 갈아타는 법

증권사에서는 ISA 계좌를 최대한 많이 유치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앱으로 간단하게 이전신청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았다. 내가 이전신청했던 신한금융투자에서는 우선 ISA계좌를 개설하고, ISA계좌이동신청을 하는 방식이었다. ISA계좌를 신청하게되면 다른 금융사에 이미 계좌가 있음이 확인되기 때문에, 계좌이전할 경우만 개설하라는 안내문이 나온다. 

신금투ISA계좌이동

계좌개설 및 계좌이전은 어플에서 시키는대로 따라가면 3분안에 완료된다. 신분증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하면 좋다. 

 

ISA 계좌이전 진행과정 및 소요시간

계좌이전 신청 후 진행상황을 어플로 확인할 수 있다. 나의 경우 그 다음영업일에 기존에 개설되어있던 금융사에서 정말 이전하는게 맞는지 전화확인이 온다. 전화상으로 해지하려는 ISA계좌번호를 확인했는데, 나는 핸드폰번호로 되어있어 기억하기 쉬웠지만 미리 확인해 놓으면 좋을 것 같다. 요즘 계좌번호는 커녕 전화번호도 기억하지 않는데, 이부분은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그 다음 영업일에 계좌이전이 완료되어 ISA계좌에 입금 및 매수를 할 수 있었다. 총 2영업일 가량 소요되었다. 

반응형